갑상선 질환

• 갑상선과 갑상선 호르몬검사

갑상선은 요오드를 원료로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내분비 기관으로 나비 모양, 또는 U자 모양으로 목의 정면에 있습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신진대사 속도를 조절하는 필수 호르몬이기 때문에 부족하면 에너지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정상생활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검사는 분비되는 호르몬의 종류인 T3와 T4를 함께 측정하고, 갑상선자극 호르몬인 TSH도 동시 측정해 기능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질환의 종류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자극 호르몬의 작용을 받는 TSH 수용체에 대한 자가항체가 갑상선을 자극하여 발생하는 증상을 그레이브스병 (Graves' disease)이라고 합니다. 여성의 약 2%, 남성의 0.2%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며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진단은 매우 간단합니다. 혈액을 채취하여 갑상선 기능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보조적으로 초음파 검사, 동위원소 촬영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항 갑상선제 투여, 방사성 요드 투여, 수술요법이 있습니다. 항 갑상선제 투여 방법으로 가장 많은 치료를 합니다. 약을 복용 후 약 2주가 되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4~6주 정도 지나면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 옵니다. 이때부터 양을 서서히 줄여 최소량으로 유지요법을 시행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이 문제가 되며, 다른 명칭은 점액수종입니다. 자가면역성 질환인 하시모토 갑상선염이 일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증상: 전신 쇠약, 피로감, 무기력, 집중력 및 기억력 감퇴, 추위 민감, 부종, 체중 증가, 혀 감각 이상, 쉰 목소리, 건조한 피부와 거친 모발, 관절통과 근육통, 월경불순
진단: 혈액검사와 초음파로 간단히 이뤄지며, 자가 면역항체 수치를 측정해 예후를 알아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치료방법: 갑상선 호르몬제재 복용
갑상선 결절
원인: 갑상선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커져서 덩어리를 형성한 증상으로, 갑상선 암을 비롯한 양성종양, 만성 갑상선염 등으로 발생합니다.
증상: 혹이 커져 육안으로도 확인 가능, 혹 안에 출혈, 주변 조직에 통증 유발, 혹에 의해 압박이나 통증
진단: 갑상선 미세침흡인술은 증세를 진단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초음파로 보면서 주사기로 결절을 찔러 세포를 뽑아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치료방법: 결절이 암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한데, 환자 중에서는 약 5~10% 정도가 악성종양(암)입니다.
갑상선 결절의 경우 양성으로 나왔다 해도 정기적인 추적 검사가 필요하며, 암일 경우 수술 치료 후 병기에 따라 항암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암
원인: 전체 암의 1%를 차지하는 갑상선 암은 아직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2~3배 많이 발생하며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하면 정상수명을 유지할 정도로 예후가 좋습니다.
증상: 결절이 매우 크거나 빠르게 자라는 경우, 결절이 딱딱하거나 주변 조직과 결착해 잘 움직이지 않는 경우, 목이 쉬거나 호흡곤란, 같은 부위에서 림프절이 만져지는 경우 등이 갑상선 암으로 의심됩니다.
치료방법: 수술이 최선의 치료법이며 수술 후에는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거나 재발을 억제하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